노원지역 노동조합 공동 요구안

■ 임금체불, 노조탄압, 노-노간 차별대우 등 노원구 내의 각종 부당노동행위 사업장에 대해 적극적으로 제재 조치를 취한다. 

■ 노정 교섭(노조와 구청)협의체를 마련하여 관내 노동 현안에 대한 정기적 회의를 개최한다. 노원구 국회의원-시의원-구의원과 민주노조 대표들의 정례 협의체를 구성한다. 

■ 노원구 내 생활임금 수준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공공기관은 물론 대학, 병원 등의 경비, 시설, 청소노동자들에 대해 우선적으로 시행한다. 

■ 노원구 경비노동자, 청소노동자 에어컨 설치 및 휴게실 개선, 고용안정 보장 계획을 적극 마련한다.

■ 모든 고등학교에 노동인권 교육을 지원한다.

■ 국회에서는 노동현장 내 만성적인 인력난, 고강도 육체 및 감정 노동으로부터 노동자를  보호하기 위한 각종 법 제도 마련에 나선다.

■ 노원구에 노동담당 부서를 설치한다. 
- 구정 노동 감수성 지표 마련과 정기적 평가
- 노동조합 설립지원 및 부당노동행위 신고센터 마련

■ 감정노동자 보호 조례, 노동인권 보호 조례 등 서울시와 타 구에서 이미 진행하고 있는 선도적 노동정책을 적극 수용한다. 

■ 주민자치예산과 같이 노동권리예산(가)을 도입하고, 이에 투여할 예산규모, 내용, 방식에 대해 노정교섭에서 논의 결정한다. 

■ 노동자 건강지원사업으로 노동 강도로 인한 대표적 질환(근골격계 등)에 대한 예방 및 치료를 지원하고, 관내 병원과 상생협약을 추진한다.

■ 노원구 내 강제징용노동자상을 설립하여 역사를 바로세우기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한다.

* 위 요구안은 노원지역 노동자들의 의견을 모아 작성되었습니다.
노원지역 노동조합 공동요구안 서명운동
10월 13일 노원주민대회에서 노원지역 노동조합 공동요구안으로 노원구청장, 국회의원과 협상합니다.
조합원 여러분이 서명으로 힘을 모아주세요!  
--